티스토리 뷰

 

"비상사태" 란 전시, 사변(국가적 난리 및 변고) 또는 이에 준하는 비상시 상황을 말합니다.  재난이나 비상사태는 예고 없이 다가옵니다. 평소 어떻게 준비하느냐, 실제 비상사태가 발생 시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평소 재난과 비상시를 대비하여 생존 가방을 준비해 두셨다면 반은 준비가 되신 겁니다. 그럼 비상시 행동해야 할 대피 요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상물품 준비

 

[목차여기]

 

장마철 집중 호우 대비 행동 요령(호우주의보/호우경보/홍수)

본격적인 여름 장마철이 되니 비가 많이 내리고 있는데요. 올해 장마의 특징은 슈퍼 엘니뇨* 현상으로 예전보다 길고 강한 폭우가 내린다고 합니다. 이런 집중 호우로 인한 피해를 미리 예방하

today-watercolor.tistory.com

 

여름철 재해 낙뢰 사고! 행동 요령 알아보기 (벼락 피하는 법)

낙뢰 사고는 한여름에 많이 발생하는데요. 지구 온도가 1도 오를 때마다 낙뢰 빈도수가 12%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듯이 지구 온나화로 낙뢰는 더 증가할 거라 생각됩니다. 낙뢰에 대한 뜻과

today-watercolor.tistory.com

 

 경보 발령 시 행동요령

 

민방공 경보는 적의 침공에 의하여 전국 또는 일부지역에 항공기나 유도탄, 지. 해상 병력에 의한 공격이 예상되거나 공격이 있을 경우 또는 화생방에 의한 공격이 있을 경우에 그 사실을 국민들에게 신속히 전파하는 것입니다.

 

경계경보
민방공 경보체제

 

 

1. 경계경보 시 국민행동요령

 TV, 라디오 방송을 청취하여, 정부의 안내방송에 따라 행동합니다.
 밤에는 불을 끄고, 불빛이 밖으로 새어 나가지 않도록 빛을 차단 합니다.
 노약자와 어린이는 상황에 따라 미리 대피하고, 평상시 준비해 둔 비상용품은 대피소로 옮깁니다.
 화재위험이 있는 석유가스통은 안전한 곳으로 옮기고, 전열기 코드도 뽑고, 외부 가스밸브도 차단합니다.
 화생방 공격에 대비하여 방독면 등 개인보호장비를 점검하고, 음식물과 물은 뚜껑이나 비닐로 덮어야 합니다.
 대중이용시설(영화관,운동장,음식점 등) 에서는 영업을 중단하고 손님들을 대피하도록 합니다.

 

2. 공습경보시 국민행동요령

 지하 대피시설, 민방위 대피소 등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고, 고층건물 이라면 지하실 또는 아래층으로 대피합니다.
 화생방 공격에 대비한 방독면 등 개인 보호장비와 생활필수품을 준비한 생존가방 등을 가지고 대피합니다.
 운행 중인 차량은 도로 오른쪽에 차를 세우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대피 후에는 계속 라디오를 통해 정부방송을 귀 기울이며 안내에 따라 행동합니다.

 

 

3. 화생방경보 발령 시 국민행동요령

 

 화생방 피해가 예상되면 신속하게 방독면, 보호의를 착용하거나, 없으면 대체품을 활용하여 호흡기와 몸을 보호합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으면, 음식물은 밀폐용기비닐로 잘 포장을 하고, 식수나 장독도 뚜껑을 닫아 두어야 합니다.
 가급적 실내에 머무르고 정부의 안내에 따라 핵.방사능 및 생물.화학무기 오염지역을 신속히 벗어나야 합니다.
 화생방 공격을 받은 곳은 그 일대가 오염되어 있어 위험합니다. 따라서 정부의 안내가 있을 때까지 보호장비 착용 및 보호조치를 계속 유지합니다.

 

 

 

 일상생활 비상대비 

공습. 포격, 핵. 방사능 및 생물. 화학무기 피해에 대비할 수 있도록 안전한 대피장소를 확인하고 대피용품을 준비합니다.

 

 

1. 대피장소 확인

가정, 직장, 학교 등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대피장소로 이동합니다. '안전디딤돌 앱' 을 통해 대피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공습.포격  * 민방위 대피소, 지하철역, 지하 주차장, 대형건물 지하시설 등
핵.방사능  * 방풍문이 설치된 민방위 대피소, 지하상가, 지하철, 건물 지하
생물.화학무기  * 외부공기 유입을 차단할 수 있는 대피장소
 * 공기순환.정화 시설을 갖춘 대피시설(지하철, 지하상가 등) 방화문이 설치되어 있는 건물
 * 야외에서 신속히 대피할 경우 고지대, 건물 고층의 실내

 

2. 대피용품 준비

공습.포격  라디오, 건전지, 손전등, 양초, 라이터, 생수, 식량, 취사도구, 침구류, 구급약
핵.방사능  식수와 식품(2주 이상 사용분), 제염에 필요한 식염수, 비닐 및 접착테이프
생물.화학무기  방독면, 마스크, 세제, 비누, 접착 및 절연테이프, 우비, 고무장갑 및 고무장화 등
 (방독면이 없는 경우 손수건 , 비닐봉지, 마스크, 물에 적신 의류 등으로 대체 가능)

 

3. 신속한 대피

공습.포격  * 운전 중에는 차량을 오른쪽 도로에 세우고 대피합니다.
 * 대피소로 이동하기 어려운 경우, 낮은 곳에 최대한 엎드려 몸을 숨깁니다.
핵.방사능  * 대피시설(지하철, 터널, 건물지하 등) 로 신속히 이동합니다.
 * 대피용품을 가지고 대피장소로 이동하여 몸을 보호합니다.
 * 대피가 어려우면 폭발하는 방향 반대방향으로 엎드려, 양손으로 눈과 귀를 막고 입을 벌리며, 배는 바닥에 닿지 않게 해야 합니다.
 * 오염장소에서 멀수록 신체노출 시간이 적을수록 안전. 납, 콘크리트 벽등으로 건축된 시설 안으로 대피합니다. 
생물.화학무기  * 오염물질 및 환자와의 접촉을 금하고, 방독면이나 마스크 착용 후 오염 지역을 신속히 벗어나야 합니다.
 * 정부방송의 안내에 따라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예방접종 등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음식물과 물은 끓여서 섭취해야 하며 몸과 생활공간의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 출입문, 창문, 환풍기는 접착테이프 등으로 밀봉해야 합니다. 오염된 신체부위는 비누, 세제로 흐르는 물1분이상 씻고, 오염된 옷비닐봉지에 밀봉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비상사태시 행동요령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다 보니 어떠한 상황이든 미리 준비하고, 침착하게 대피한다면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겁니다. 평소 가까운 대피소와 간단한 대피물품등은 숙지하고 준비해 놓으면 좋을 거 같습니다.  또한 공공안전재난포털에 가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정보

1. 재난 및 비상 대비 '생존 가방' 준비하기

 

재난 및 비상 대비 "생존 가방" 준비물 싸기

몇일 전 북한에서 남쪽으로 발사체를 발사했다는 경보발령 문자로, 자다가 깜짝 놀라서 일어났는데요. 다행히 오발송으로 안심했지만, 순간 재난상황이 발생할 수 있겠다는 불안감이 밀려 오드

today-watercolor.tistory.com

2. 호신용품 추천 Best 5

 

호신용품 추천 Best 5 (삼단봉/경보기/스프레이/호루라기/방검조끼)

요즘 공공장소에서 '묻지 마 흉기 난동' 사건들이 일어나 국민들을 불안하게 하고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를 향해 벌어진 사건이라 무방비 상태에서 큰 부상을 입을 수 있는데요. 조금이라도 본

today-watercolo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