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에서 새로운 SNS스레드(Threads)출시되었습니다. 출시 5일 동안 가입자가 1억 명이 돌파하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스레드에 관련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레드

 

[목차여기]

 

 

 스레드 뜻

 

 

스레드(Threads)는 영어로 이라는 의미로 실처럼 여러 사람과의 대화를 연결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메시지를 올리면 팔로어와 댓글로 대화를 주고받는 트위터와 비슷하기도 합니다.

 

또한 트위터는 글자 제한수가 280자인데 비해 스레드는 500자까지 쓸 수 있으며, 사진은 10장까지, 동영상은 5분 분량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없던 DM(Direct Messaging)도 기능도 조만간 추가된다고 하게 되면서, 트위터의 대항마로 떠오르고 있으니 들어가서 확인해 보세요.

 

스레드

 

구분 내용
1 유형 SNS (소셜미디어)
2 회사 Meta (메타)
3 출시일 2023. 7. 6 (목)
4 오직 모바일 iOS  /  안드로이드
(pc에서 사용 안됨)

 

스레드는 개방형 소셜 네트워크(SNS)로 인스타그램이 사진과 영상이 중점이었다면, 스레드는 텍스트를 기반으로 하면서 여러 사람들과 연결하여 대화를 하는 공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레드 특징(장. 단점)

 

★ 쉬운 가입 절차

 

 인스타그램 계정이 있으면, 별도의 가입 절차나 아이디 생성을 하지 않아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인스타그램과 동일한 계정명을 사용하게 됩니다. 

 

★ 팔로우계정 그대로 유지

 

 가장 큰 장점으로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우 중인 계정 리스트그대로 옮길 수 있습니다. 방법은 스레드 가입 시 '모두 팔로우'를 누르면 끝입니다. 인스타그램의 인맥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팔로우들을 가진 분들이라도 걱정 없이 스레드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에서 차단한 계정은 스레드에서도 차단되며, 새로운 계정을 원하면 계정 추가도 가능합니다.

 

★트위터 보다 유리한 업로드 제한

 

 텍스트는 게시물당 글자수가 500자까지 적을 수 있다. 트위터가 280자 글자 제한인 것에 비하면 꽤 많은 글을 쓸 수 있다. 그리고 사진은 필터를 적용할 수는 없지만, 비율 제한 없이 최대 10장까지 업로드 가능하며, 외부 사이트 연결 링크와 사진 포함하여 최대 5분 길이의 동영상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단, 동영상은 인스타그램처럼 길이를 편집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사용자 이름 수정은 인스타로

 

 스레드는 인스타와 연동된 관계로 사용자 이름을 직접 변경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ID나 닉네임을 수정하려면 인스타그램으로 이동하여 수정하셔야 합니다.

 

★ 인스타그램과 배지

 

 스레드 로그인 하고 나면 인스타그램 계정에 스레드 배지가 표시됩니다. @+숫자 형태의 배지에서 숫자는 몇 번째 가입자인지 표시해 줍니다. 앞 번호를 받고 싶다면 빠르게 가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배지는 삭제하면 다시 추가할 수 없습니다.

 

★  DM 가능

 

 스레드에는 DM(다이렉트 메시지) 기능이 없다는 게 단점이었는데, 최근 DM 기능도 조만간 추가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폭발적으로 가입자가 증가했는데, 이용시간이 다소 주춤하고 있기에 빠르게 대처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 피드 추천

 

 스레드는 인스타그램에서 내가 팔로우한 계정을 중심으로 광고가 보여준 것과 다르게 내가 팔로우하지 않았지만 흥미로운 계정을 피드에 표시에 주어 둘러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본인이 관심 갖지 않았던 다른 사람의 생각이 자연스럽게 피드에 추천됩니다.

 

 

 

★ 인물 태그만 가능

 

 스래드는 인물 태그는 가능하나 인스타그램에서 쓰던 해시태그는 불가능합니다.

 

★ '좋아요' 숨기기 가능

 

'좋아요'는 공감을 나타내는 척도이기도 하는데요. 스레드에선는 '좋아요' 수를 숨길 수 있습니다.

 

★ 검색 및 사진 저장 가능

 

 스레드는 전체 화면에서 검색이 가능하며, 따로 사진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만 16세 미만 사용 제한

 

 스레드도 인스타그램과 동일하게 만 16세 미만 이용자는 기본적으로 비공개 계정으로 설정됩니다. 게시물에서 나를 언급하거나 나에게 답글을 남길 수 있는 사람을 관리하고, 특정 문구나 단어가 포함된 글도 숨길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방적이거나 맞팔하지 않는 사용자는 게시물에서 다른 사용자의 '좋아요'와 댓글을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에 질 낮은 콘텐츠를 많이 올리는 사용자로 판단된다면, 스레드에서 로그인 제한을 둘 수도 있다고 하였 듯이 스래드는 깨끗한 소셜미디어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 모바일에서만 사용 가능

 

 스레드는 오직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PC 사용자를 위한 웹사이트는 없습니다.

 

 

이처럼 출시 5일 만에 1억 명의 가입자를 모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아마 20억명의 가입자가 있는 인스타그램과의 연동 일 것입니다. 그동안 1억명 가입자를 모으는데, 인스타그램은 2년 6개월, 틱톡이 9개월, 챗GPT는 2개월 걸린 것을 보면 엄청난 인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SNS는 각종 알고리즘을 통한 광고나 가짜뉴스들이 도배를 하고 있으며, 인스타에 행복한 모습으로 꾸며진 사진과 영상으로 피로해진 사람들에게 좀 더 일상적인 이야기에 집중하게 될 스레드광고를 없애고 사람들과의 소통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됩니다.

 

메타 CEO 마크 저커버그도 '깨끗한 스레드가 되겠다'며 다른 SNS와는 다르다는 걸 강조하고 있습니다. 현재 2억 3천만 명의 가입자를이 이용하는 트위터를 위협하고 있다고 하니 좀 더 기대해 봐도 좋을거 같습니다.